전투기 등 첨단무기까지 방위사업청을 통해 계약되는 대부분의 무기체계와 전력지원체계가 이에 해당됩니다.
또한 외국과 국제품질보증협정을 맺고, 우리나라가 수출하는 군수품에 대해서 수입국을 대신해 품질관리를 합니다.
기타 정부부처, 연구기관 및 업체 등이 의뢰하는 품목에 대해서도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양산단계
양산단계에서는 방위사업청이 품목의 품질특성에 따라 품질보증형태를 분류하며, 상대적으로 고위험 품목(품질보증형태 Ⅰ형~Ⅳ형)의 경우 국방기술품질원이 정부품질관리 업무를 위탁받아 수행합니다. 개발 이후 최초양산사업에 대해서는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후속양산사업부터는 업체자율품질보증 활동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 운용유지단계
군수품이 야전에서 사용되는 운영유지단계에서는 군수품 사용 간 장병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대군기술지원 활동을 수행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장기 저장 탄약이나 화생방 장비 물자에 대한 성능과 안정성을 평가하여 계속사용, 정비, 폐기여부를 판단하는 활동 또한 수행하고 있습니다.
■ 대군기술지원
납품된 제품의 효과적인 운용을 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배치·운영단계에서 사용자 불만 처리, 탄약 오작용 처리, 기술교범/회보 검토 등 소요군을 지원하는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국방품질연구활동 및 학회 운영
국방품질연구회(DQS, Defense Quality Society)는 국방품질연구의 Think Tank로 무기체계 성능 보장을 위한 전순기 품질관리의 성공적인 추진기반 구축을 위해 산·학·연·군·관 품질전문가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연구모임입니다. 국방품질연구회는 국방품질종합학술대회, 국방품질연구논집 발간, 10개 분과위원회 연구 활동을 통하여 국방분야 현장 품질경영 활동 사례 공유와 군수품 획득 관련 종사자간의 소통과 협력의 허브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